생활정보와 뉴스

생선찌개 만드는 방법


무의 시원한 맛과 생선의 담백한 맛이 어우러진 얼큰한 국물


생선찌개 재료



동태(작은 것) 2마리, 무 100g, 두부 1/4모, 애호박 1/2개, 실파 4뿌리, 풋고추, 붉은고추 1개씩, 마늘 3쪽, 생강 조금, 쑥갓 2줄기,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국간장 1큰술, 소금 조금, 물 10컵



생선찌개 재료 준비와 손질


◆ 국물 끓이기 : 냄비에 물을 붓고 고추장을 푼 다음 간장을 약간만 넣어 끓인다.


◆ 찬 물에 쑥갓 담그기 : 쑥갓은 깨끗이 손질해 4cm 길이로 자른 후 찬물에 담가 신선도를 유지한다.



◆ 두부와 야채 썰기 : 무와 두부는 크기에 맞게 썰고 애호박은 크기를 맞추어 반달썰기 한다.



◆ 실파와 고추 썰기 : 실파는 4cm 길이로 썰고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서 씨를 뺀다.



◆ 마늘과 생강 다지기 : 마늘과 생강을 곱게 다진다.



◆ 생선 손질하기 : 생선은 비늘을 긁어내고 지느러미와 아가미를 떼어 내 손질한 후 크기에 맞게 토막낸다. 먹을 수 있는 내장을 골라 토막 낸 생선과 함께 잘 씻는다.




생선찌개 만드는 순서


1.무 넣어 끓이기 : 준비한 국물이 팔팔 끓으면 먼저 단단한 무를 넣고 끓인다.


2.양념하기 : 무가 반 정도 익으면 생선과 애호박을 넣어 끓이다가 고춧가루를 풀고 두부와 풋고추, 붉은 고추를 넣어 잠깐 끓인 후 다진 마늘과 생강을 넣고 계속 끓인다.


3.거품 걷어 내기 : 끓이면서 생기는 거품은 그릇에 물을 담아 숟가락으로 잘 걷어 낸다.


4.간 맞추고 실파 넣기 : 찌개가 어느 정도 끓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실파를 넣은 후 불을 끈다.


5.쑥갓 올려 내기 : 완성 그릇에 내용물이 부서지지 않도록 잘 떠 담은 뒤 쑥갓으로 장식해 낸다.




Tip. 맛있는 생선찌개 보기 좋게 만드는 방법


생선은 4x5cm 토막으로 자른다.


너무 오래 끓이면 생선살이 부서지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무와 두부는 크기가 같도록 2.5x3.5x0.8cm 정도로 자른다.


애호박은 0.5cm 두께의 반달형으로 썰고, 쑥갓과 파는 4cm 길이로 자른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